티스토리 뷰

SQLD 시험 결과가 나와서

 합격 후기 및 공부 방법, 참고도서, 시험 Tip에 대해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sqld 합격

시험 볼 때는 80~90점 예상했는데, 이게 웬걸..



SQLD 자격 준비 이유 및 소개

가장 큰 이유는 웹개발자로써 회사에서 오라클(Oracle)을 사용하기 때문이었습니다. 대학생 시절 개인 공부할때는 MySQL만 사용했었는데...오라클을 사용한다니 DB Query를 짜더라도 뭔가 제대로 알고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냥 단순히 쿼리를 찍어내는 것보다 더 재밌게 고민하면서 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했구요ㅎ 종종 IT에서는 자격증이 필요없다? 는 말을 누군가 주위에서 하곤 했는데, 잘모르겠고 SQLD는 개인적으로 정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아요. SQLP는 얼마나 큰 도움이 될까요ㄷㄷ. 뭐 어떤 것이든 개인차가 있겠죠? 어쨌든 저는 제대로 알아보자라는 마인드로 학습했었고 그러다보니 오라클(Oracle)에 대한 기본 소양(?)이 생긴 것 같기도 합니다. 여러분도 SQL공부를 할 때 SQLD자격 취득이라는 목표를 두고 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되네요. 또 SQLD는 정보처리기사와 동일한 국가공인 자격증이라서 민간자격보다 좋으니 1석2조!!




공부 방법 & 참고한 책

SQL 전문가 가이드
국내도서
저자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출판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2020.05.29
상세보기
2020 이기적 SQL 개발자 이론서 + 기출문제
국내도서
저자 : 임호진
출판 : 영진닷컴 2020.04.14
상세보기

저는 위 두 책으로 시험 준비를 했습니다. 이론 및 개념은 'SQL 전문가 가이드' 책으로 공부했고, '이기적 SQL 개발자' 도서로는 시험 1주 전에 기출문제만 반정도 풀었어요. 이기적 교재로는 이론을 제대로 안 봐서 잘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Oracle의 방대한 개념들을 축약한 것이다 보니 설명이 부족할 것 같다고 생각한 것이 이유였습니다. 개인적으로 'SQL 전문가 가이드'는 정말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돼있는 느낌이었습니다.(그만큼 책 두께가 정말 엄청납니다


어쨌든 저는 'SQL 전문가 가이드'로 공부할 때, 특히 'SQL 기본 및 활용'부터 '최적화 파트'는 한 3번은 정독한 것 같아요. 그러면서 노트에 정리했고요. 확실히 반복해서 읽다 보니 좀 더 이해하게 된 느낌이 들더라고요. 이게 저의 공부 방법인 것 같아요. 기출문제만 풀기 등으로 합격하는 법도 있겠지만 솔직히 자신도 없고ㅋㅋ 시험 응시료인 5만원을 또 버릴까 봐 무서웠습니다..




시험 TIP

당연히 시험 내용 대부분 다 중요하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그룹 함수'파트에서 ROLLUP, CUBE 등과 '계층형 질의' 파트는 정말 별 5개로 중요한 것 같아요. 이론만 알면 헷갈릴 수밖에 영역이기도 하고 실제 이번 시험에서 가장 많이 또 어렵게 출제됐었어요. 내용이 애초에 어려운데 피할 수 없으니 즐겨ㄹ.. 는 힘드시겠고 잘 준비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계층형 Query' 파트 등은 제가 정리해둔 포스트가 있는데 참고해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시험 문제는 총 50문제로 객관식 42문제, 주관식 8문제가 나옵니다. 주관식은 단답형으로 정확히 써야 합니다.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으로 한 문제당 2점이니까 30문제 이상 맞춘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네요. 과목별 점수 40% 미만은 과락되니 이점 유의하세요.




SQLD 영구 유효 자격증으로 변경하기

보수교육 공지사항

예전에는 SQLD/SQLP의 유효기간이 없었다고 하는데 17년도 기준으로 유효기간이 생겼다. 하지만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의 공식 입장과 같이 자격증 취득 후 1년 6개월 이후, '보수교육'이라고 하는 무료 온라인 강의 수강을 하면 '영구' 자격증으로 변경된다고 합니다. (보수교육 수강 완료시 자격증 유효기간이 '취득일로부터 2년'에서 '영구'로 변경)

또한 자격 유효기간 내 보수교육을 이수하지 못하더라도 보수교육 이수를 통해 자격의 유효기간을 '영구'로 갱신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 자격 유효기간 만료 시점부터 보수교육 이수완료 사이 기간은 자격의 효력이 일시 정지)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