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Docker 설치 과정에서의 단계별 설명 및 

DockerHub를 통해 Oracle을 다운받고 

해당 Container를 실행 및 접속하는 것까지 순차적인 과정을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윈도우용 도커(Docker) CE(Community Edition) 다운로드

먼저, https://www.docker.com/get-started 으로 접속하여 오라클을 설치하기위해 도커(Docker)를 설치합니다.

Docker CE homepage


Docker Desktop for Windows


Docker Toolbox

윈도우용 도커는 기본적으로 Windows 10 Pro 64bit 또는 Enterprise 64bit인 경우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해당 버전 이하인 경우에는 "Docker Toolbox"를 클릭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차이점은 "Docker Toolbox"는 자체적으로 VirtualBox를 사용하기 때문에  VirtualBox까지 함께 설치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스크롤을 내려보면 Stable Version과 Edge Version을 선택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① Stable Version : 분기마다 안정적인 업데이트를 제공받음 / 사용량 통계 및 기타 데이터를 도커에게 보낼지 여부를 선택 가능.

② Edge Version : 매월 새 기능을 제공받음 / 도커에서 사용량 데이터를 수집.


저는 Window 10 pro버전이기 때문에 그냥 "Get Docker" 클릭했습니다. 

("Get Docker"는 버전 선택여부를 묻지않고 바로 설치를 진행해서 둘 중 어느 버전으로 설치된건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결론적으로 문제는 없습니다만, 아시는 분은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


추가로 Docker ToolBox로 도커 설치를 완료하면 Docker Quickstart Terminal과 kitematic 두 아이콘이 생성되는데, 그 중 Docker Quickstart Terminal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Docker 설치 완료

도커 설치가 완료되면, 윈도우 기준 PowerShell ISE버전(일반 PowerShell은 가능)을 제외한 모든 터미널에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냥 Window cmd(Command Prompt)를 이용했습니다. 


Docker version Check

그리고 docker --version 을 실행시켜서 설치가 잘됐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아래 처럼 버전정보가 나온다면 도커 설치 성공!!




도커를 이용해 오라클 설치하기 

Dockerhub에서 다운받을 Oracle-12c버전을 검색해서 가장 다운로드 수가 많은 도커이미지(파일)를 다운로드하려고 합니다.

DockerHub Oracle download


Docker pull Oracle

docker pull truevoly/oracle-12c 를 copy한 후 명령프롬프트에서 실행시켜주고 몇 분 기다려주면, oracle-12c이미지를 다운로드 완료하게 됩니다.




도커를 통한 오라클 컨테이너 실행&접속

Docker run Oracle

그 다음, docker run -d -p 8080:8080 -p 1521:1521 truevoly/oracle-12c 를 입력합니다. (8080은 oracle웹서버 port이고, oracle port번호입니다) 위 명령은 다운받은 도커이미지로 컨테이너를 실행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Docker Oracle Container 실행

도커가 오라클실행을 위한 컨테이너를 만드는데 약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때 docker logs [컨테이너ID/이름] 을 실행시키면 위 화면처럼 셋팅과정인 progress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Docker 오라클 설치 로그

도커 콘솔 로그로 완료를 확인하면 최종적으로 Oracle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오라클 컨테이너 구성완료!


Docker exec Oracle Container

이제 최종적으로 컨테이너를 실행시켜 오라클에 접속할 겁니다. 명령어는 docker exec -it [컨테이너ID/이름] 입니다.

보시면, 프롬프트가 # 으로 바뀐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oracle이 실행된 컨테이너로 접속이 성공했음을 의미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