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라클(Oracle)을 실습하면서 공부하기 위해 19c 버전을 다운받았었는데, 

전체적인 설치 과정 및 실행(접속)까지 순서대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Oracle Database 19c (window) 다운로드

1) https://www.oracle.com 으로 접속합니다.

Oracle19c homepage


Oracle19c Standard Editions


Oracle19c windows 64bit

가장 보편화되어 사용되어지는 버전은 12c라고 알고 있는데, 저는 가장 최신버전인 19c(Window 환경)버전으로 다운로드했습니다. 


Oracle19c zip 파일Oracle19c setup 파일 실행

2) 다운받은 zip파일의 압축을 풀고 setup파일 실행.

(저는 C드라이브 밑에 OracleDatabase라는 이름의 폴더를 새로 만든후, 그 아래에 압축을 해제했습니다)


Oracle19c 단일 인스턴스 데이터베이스

단일 인스턴스 데이터베이스는 하나의 메모리에 하나의 DB가 있는 구조라고 합니다.


Oracle19c 서버 클래스

'데스크톱 클래스'는 '서버 클래스'의 기능에서 몇가지 옵션이 빠져있는 최소 구성의 클래스입니다. 저는 그냥 서버클래스를 선택!!


Oracle19c 고급 설치


Oracle19c 데이터베이스 버전


Oracle19c 가상 계정

Oracle19c 설치 위치


Oracle19c 데이터 웨어하우징

구성 유형에서 '일반용/트랜잭션 처리'는 온라인 사용자(여러 사용자가 동시 접속) 처리를 위한 유형이며, 두 번째인 '데이터 웨어하우징'은 그냥 저장 용도입니다. 처리속도와 메모리 자동 튜닝 영역이 다를 뿐 다른 부분은 동일하게 설치된다고 하니 저는 '데이터 웨어하우징'으로 선택!


Oracle19c 메모리 설정


Oracle19c 문자 집합

'OS문자 집합'을 선택과 동일하지만 저는 다음 문자 집합 목록에서 굳이. 한국어로 설정. 


Oracle19c 샘플 스키마

샘플스키마를 선택하지 않을 시, 따로 스키마를 생성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고 합니다. 체크해주면 자동으로 Test용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저는 체크했습니다.


Oracle19c 데이터베이스 저장 영역


Oracle19c 관리 옵션

저는 오라클 공부용으로 사용할 거라서, Cloud기능은 스킵했습니다.


Oracle19c 복구 옵션

복구기능도 마찬가지로 스킵했습니다.


Oracle19c 비밀번호 설정

저는 비밀번호스러운 암호를 적는것보단 분실의 위험이 더 무서웠기때문에 그냥 oracle이라고 했습니다. 다음 클릭시 'Oracle권장 표준이 따르지않습니다.'라는 경고알람이 뜨지만 '예'클릭하여 넘어가 주시면 됩니다.


Oracle19c 설치 요약

지금까지 다운로드를 위해 선택했던 유형들이 요약된 화면입니다. 다음 '설치'를 클릭하면 설치완료!!


Oracle19c 설치 진행


Oracle19c 다운로드 완료



오라클 DB실행하기

오라클 system계정 접속

cmd(명령 프롬프트)창을 열고 접속 명령어인 sqlplus system/oracle 을 치면, 지금까지 열심히 다운받은 Oracle DB에 접속됩니다!!

sqlplus는 OS에서 Database로 접속하기 위한 명령어인데, sqlplus명령어와 함께 계정이름/비밀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계정으로 접속됩니다. 그리고 sqlplus 계정명까지 입력하면 패스워드 입력문구가 나타나며, sqlplus명령어만 입력시에는 계정명을 입력하라는 문구가 출력됩니다.


저는 기본 관리자 계정인 system으로 접속했습니다. 비밀번호는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할때 등록했던 oracle 사용!


오라클 sys계정 접속

system계정 뿐만 아니라 sys계정(최상위 관리자)도 있는데 접속방법은 sqlplus / as sysdba 입니다( / 양옆으로 띄어쓰기 해줘야 합니다)

해당 명령어는 계정이름/패스워드를 생략하고 최상위 관리자 모드로 접속하겠다는 뜻입니다. 두 계정 모두 Oracle접속에 성공!!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